>3003> 【잡담/다목적】 작은 새가 새롭게 우는 마을 - 006 (5000)
코토리◆EZQyFvCbTO
2025년 4월 13일 (일) 오전 04:10:52 - 2025년 4월 22일 (화) 오전 07:00:08
2025년 4월 13일 (일) 오전 04:10:52
━━━━━━━━━━━━━━━━━━━━━━━━━━━━━━━━━━━・━━━━━━━━━━━━━━━━━━━━━━━━━━━━━━━━━━━
| -──- ミ ,.,,.
|_、‐''~. . . . . . . . . . .> ,,_ ll!l!lii!
,.,,.,,.,,.,,.,、- 、,.,,.,, |. . . ._、‐''~ ̄. . . . . ./ ̄) _,-<>>、
_____ |、‐''~ /. ./. . . . ./ . // \ f:: "'i! ',___________________________
::::::::::::::::::::::::::::::: |. . /. ./. . . . . ./ /. ./. .}/ハ ,.,.,./:":::::::::::::::::::::::::::::::::::::::::::::::::::::::::::::::::::::::::::::::::::::::::::::::::::::::::::::::::::::::::::::::::::::::::::::::::::
::::::::::::::::::::::::::::::: |////. . . . //. . . . /. ...}./∧:::::::::::::::::::::::::::::::::::::::::::::::::::::::::::::::::::::::::::::::::::::::::::::::::::::::::::::::::::::::::::::::::::::::::::::::::::::::::::::::
::::::::::::::::::::::::::::::: | :/─- ミ. /// /. . ./. . ./ . . .} :::::::::::::::::::::::::::::::::::::::::::::::::::::::::::::;;;;;;;;;;;;;;;;;;;;;;;;;;::::::::::::::::::::::::::::::::::::::::::::::::::::::::::::::::::::::::
::::::::::::::::::::::::::::::: |/ {. . ./\./{/. . ./. . . . ./. | } :::::::::::::::::::::::::::::::::::::::::::::::::::::::::/xXXXXXXXx、 r──────-;゙、 ̄~~゙、;:;:
:::::::::::::::::::::::::::;;;; |:符羔㍉.../ /八 . / |/. ./. . | } ;ヾ:::::::::::::::::::::::::::::::::::::::::::::::::::/;v;v;v;v;v;v;v;v;゙、::::/ __ ..バ、 < <r
____目コ | vr少 Ⅵ:/. . / ̄\./ /. . ...|/ ;;;:;;i! / ̄ ̄ ̄ ̄ ̄ ̄ ̄ ̄~∧;:;:;;;:;;:;;::::;:;::;;;:;:;/ /──/ / ゙、゙、;:;;:;;;:;
゙、 | {. .xぅぃ./ /ノ. . ./|.|:.::::::::i!/ O / ゙、;:;;;;;;;;;::.:;;;;;;;/_l!_回_/__./ 0 .゙、;:;;:;;:;
. _ ゙ | ヘ '八(r少 )〉/ . . /.:.|.| .::.:.:, ' ./ \;:ll!l゙、;:;:;:;| 0 0 0 0 | / ̄ ̄/lll|X
∧ i傘! |::.` )> -=彡 ...//∧乂 / ゙、 ̄\;;| 000 .|_/__/_X-
_/vi゙、__,| |: ≧=- . . -=彡 ̄./. ./ /≧=- l亜ll ,.' 0 ゙、__.゙、:::::::::::::::0::::::;、-─''''''""~~ __,、
/vvv゙、0 0x. rヘヘ ///._、‐''~// . / /{ ;;;;;;;;|; ̄ ̄ ̄ ̄ ̄ ̄ ̄ ̄ ̄| | 田lll|::::::::;、-─'" _,、-─'''"~~
vVvVvXxXx, <\\Y ./ / . /.../ . / /八、;/vVv゙、. | _ ____.|XX,、i-'"~ _,、-‐'"
VvVvVvVvV| \\) / {. ./ Y. . / //}. .} !VvVvV゙、f=zxxxx、 .|. i傘! l目田,、-‐'" ,、-‐'"
NvNvVMvVx ⊂ニYヘ..八.{ |. . . . /八..} xvVvVv/vVvVvVXx.、 |  ̄_,、-‐'"~ _,、-‐'"~
|__ノハ } /|. . . // ノノ
|. . . ..} .}\ ./八. .//∧< 「작은 새가 느긋하게 우는 마을」
|. . . ..} .}. . \__) )// . . }
|. . . 〔_ノ\. . . .//... . ..} - 편히 쉬고 가세요 - 코토리◆EZQyFvCbTO
|. . / /ヘ 彡{./. . . . /\
|. . ./)\. . . 八{. . . ./. . . }
|. . ./( ̄)≧=- ̄\. . . ノ
───────────────────────────────────・───────────────────────────────────
【 - 작은 새가 느긋하게 우는 마을의 안내문 - 】
「 【핵심】: 작은 새가 느긋하게 우는 마을은 참치 인터넷 어장 규칙을 준수합니다.
오후 8시~12시동안 noup 콘솔 사용을 권장드리며, 그 외에는 자유롭게 사용해주세요!
더불어서 2019년 7월 14일 기준으로 생긴 정치/사회 이슈 규칙을 준수합니다.」
「 1. 나메와 대리 AA를 허용하며, 규칙에 어긋나지 않는 토론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 2. 하지만 불판을 내려고 하거나 그럴 기미가 보일 시 (어장주의 주관적 판단), 하이드 & 밴 조치.」
「 3. 느긋함을 지향하고, 상대를 대하는 예의와 매너를 갖추는 선에서 자유를 지향합니다.」
「 4. 상어아가미에 물릴만한 주제는 주의하고, 상대방을 배척하는 친목질에 주의해주세요.」
「 5. 기분 나쁘게 하거나 받지않고, 상처를 입히거나 상처 받지않도록 즐겁게, 느긋하게 즐겨주세요!」
「 6. 타 잡담판의 일은 타 잡담판에서 일어난 곳에서 해결할 것.가지고 와도 받지 않습니다.」
「 7. [고어 및 혐오 소재]를 올리고자 할 때는 코토리나 혹은 참치들의 양해를 구해주세요.」
「 8. 마을은 다목적판이기에, 마을에서 창작하거나, 하지않거나는, 참치들의 자유입니다! 」
「 9. 거듭해서 참치 여러분들이 '마을에 머무를 때'는 느긋하고 편하고 즐겁게 즐겨주세요! 」
【 - 알아두면 유용한 링크 - 】
「 알아두면 유용한 링크는 >>1 을 참고해주세요.」
【 - 작은 새가 새롭게 우는 마을 링크 - 】
「 이전 마을: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7050925/304/307 」
「 001번째 마을: anctalk>2084> 」
「 002번째 마을: anctalk>2255> 」
「 003번째 마을: anctalk>2494> 」
「 004번째 마을: anctalk>2610> 」
「 005번째 마을: anctalk>2825> 」
━━━━━━━━━━━━━━━━━━━━━━━━━━━━━━━━━━━・━━━━━━━━━━━━━━━━━━━━━━━━━━━━━━━━━━━
| -──- ミ ,.,,.
|_、‐''~. . . . . . . . . . .> ,,_ ll!l!lii!
,.,,.,,.,,.,,.,、- 、,.,,.,, |. . . ._、‐''~ ̄. . . . . ./ ̄) _,-<>>、
_____ |、‐''~ /. ./. . . . ./ . // \ f:: "'i! ',___________________________
::::::::::::::::::::::::::::::: |. . /. ./. . . . . ./ /. ./. .}/ハ ,.,.,./:":::::::::::::::::::::::::::::::::::::::::::::::::::::::::::::::::::::::::::::::::::::::::::::::::::::::::::::::::::::::::::::::::::::::::::::::::::
::::::::::::::::::::::::::::::: |////. . . . //. . . . /. ...}./∧:::::::::::::::::::::::::::::::::::::::::::::::::::::::::::::::::::::::::::::::::::::::::::::::::::::::::::::::::::::::::::::::::::::::::::::::::::::::::::::::
::::::::::::::::::::::::::::::: | :/─- ミ. /// /. . ./. . ./ . . .} :::::::::::::::::::::::::::::::::::::::::::::::::::::::::::::;;;;;;;;;;;;;;;;;;;;;;;;;;::::::::::::::::::::::::::::::::::::::::::::::::::::::::::::::::::::::::
::::::::::::::::::::::::::::::: |/ {. . ./\./{/. . ./. . . . ./. | } :::::::::::::::::::::::::::::::::::::::::::::::::::::::::/xXXXXXXXx、 r──────-;゙、 ̄~~゙、;:;:
:::::::::::::::::::::::::::;;;; |:符羔㍉.../ /八 . / |/. ./. . | } ;ヾ:::::::::::::::::::::::::::::::::::::::::::::::::::/;v;v;v;v;v;v;v;v;゙、::::/ __ ..バ、 < <r
____目コ | vr少 Ⅵ:/. . / ̄\./ /. . ...|/ ;;;:;;i! / ̄ ̄ ̄ ̄ ̄ ̄ ̄ ̄~∧;:;:;;;:;;:;;::::;:;::;;;:;:;/ /──/ / ゙、゙、;:;;:;;;:;
゙、 | {. .xぅぃ./ /ノ. . ./|.|:.::::::::i!/ O / ゙、;:;;;;;;;;;::.:;;;;;;;/_l!_回_/__./ 0 .゙、;:;;:;;:;
. _ ゙ | ヘ '八(r少 )〉/ . . /.:.|.| .::.:.:, ' ./ \;:ll!l゙、;:;:;:;| 0 0 0 0 | / ̄ ̄/lll|X
∧ i傘! |::.` )> -=彡 ...//∧乂 / ゙、 ̄\;;| 000 .|_/__/_X-
_/vi゙、__,| |: ≧=- . . -=彡 ̄./. ./ /≧=- l亜ll ,.' 0 ゙、__.゙、:::::::::::::::0::::::;、-─''''''""~~ __,、
/vvv゙、0 0x. rヘヘ ///._、‐''~// . / /{ ;;;;;;;;|; ̄ ̄ ̄ ̄ ̄ ̄ ̄ ̄ ̄| | 田lll|::::::::;、-─'" _,、-─'''"~~
vVvVvXxXx, <\\Y ./ / . /.../ . / /八、;/vVv゙、. | _ ____.|XX,、i-'"~ _,、-‐'"
VvVvVvVvV| \\) / {. ./ Y. . / //}. .} !VvVvV゙、f=zxxxx、 .|. i傘! l目田,、-‐'" ,、-‐'"
NvNvVMvVx ⊂ニYヘ..八.{ |. . . . /八..} xvVvVv/vVvVvVXx.、 |  ̄_,、-‐'"~ _,、-‐'"~
|__ノハ } /|. . . // ノノ
|. . . ..} .}\ ./八. .//∧< 「작은 새가 느긋하게 우는 마을」
|. . . ..} .}. . \__) )// . . }
|. . . 〔_ノ\. . . .//... . ..} - 편히 쉬고 가세요 - 코토리◆EZQyFvCbTO
|. . / /ヘ 彡{./. . . . /\
|. . ./)\. . . 八{. . . ./. . . }
|. . ./( ̄)≧=- ̄\. . . ノ
───────────────────────────────────・───────────────────────────────────
【 - 작은 새가 느긋하게 우는 마을의 안내문 - 】
「 【핵심】: 작은 새가 느긋하게 우는 마을은 참치 인터넷 어장 규칙을 준수합니다.
오후 8시~12시동안 noup 콘솔 사용을 권장드리며, 그 외에는 자유롭게 사용해주세요!
더불어서 2019년 7월 14일 기준으로 생긴 정치/사회 이슈 규칙을 준수합니다.」
「 1. 나메와 대리 AA를 허용하며, 규칙에 어긋나지 않는 토론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 2. 하지만 불판을 내려고 하거나 그럴 기미가 보일 시 (어장주의 주관적 판단), 하이드 & 밴 조치.」
「 3. 느긋함을 지향하고, 상대를 대하는 예의와 매너를 갖추는 선에서 자유를 지향합니다.」
「 4. 상어아가미에 물릴만한 주제는 주의하고, 상대방을 배척하는 친목질에 주의해주세요.」
「 5. 기분 나쁘게 하거나 받지않고, 상처를 입히거나 상처 받지않도록 즐겁게, 느긋하게 즐겨주세요!」
「 6. 타 잡담판의 일은 타 잡담판에서 일어난 곳에서 해결할 것.가지고 와도 받지 않습니다.」
「 7. [고어 및 혐오 소재]를 올리고자 할 때는 코토리나 혹은 참치들의 양해를 구해주세요.」
「 8. 마을은 다목적판이기에, 마을에서 창작하거나, 하지않거나는, 참치들의 자유입니다! 」
「 9. 거듭해서 참치 여러분들이 '마을에 머무를 때'는 느긋하고 편하고 즐겁게 즐겨주세요! 」
【 - 알아두면 유용한 링크 - 】
「 알아두면 유용한 링크는 >>1 을 참고해주세요.」
【 - 작은 새가 새롭게 우는 마을 링크 - 】
「 이전 마을: https://bbs.tunaground.net/trace.php/anchor/1597050925/304/307 」
「 001번째 마을: anctalk>2084> 」
「 002번째 마을: anctalk>2255> 」
「 003번째 마을: anctalk>2494> 」
「 004번째 마을: anctalk>2610> 」
「 005번째 마을: anctalk>2825> 」
━━━━━━━━━━━━━━━━━━━━━━━━━━━━━━━━━━━・━━━━━━━━━━━━━━━━━━━━━━━━━━━━━━━━━━━
2025년 4월 17일 (목) 오후 10:44:58
/^ヽ、..-―――‐- ,,. -‐ァ
. { ヽ、 : : : : : : : : : : `: : /
゙^: : : : : : /.,: : : :ヽ: : 、:ゝ
′: : : : : / : i{: : : : : }、:.ヽ.,
. {: : : : : : : :!:/ λ: : }、 |^V: :}:!
. j: : : : : : : {/V ||ヽ/ リ||ソ; :!}
. {: : : : : : : :{ ij ij Ⅵ
|: .:i : : :{: :{ ハ
|: .:| : : .ヽ.ゝ..__ _゚_ ..イ: : :}
; : ∧: : : :} : } ∧ ∨∧ .j :i: ノ
/ : : : }: : : } : |仁.\/ニ、{: :{´
. ζ: : :/ : : /: : {三i{人}三ヽ_}
┏━━【코토리】───━━━━───━━━━・━━━━───━━━━───━━━━──┓
>>1762-1764 그리고 무조건 모르간 덕분에 이 별에서 역할을 다한 환상종들에게 지배권을 행사 ←까진 아니고
┗──━━━━───━━━━───━━━━・━━━━───━━━━───━━━━──┛
. { ヽ、 : : : : : : : : : : `: : /
゙^: : : : : : /.,: : : :ヽ: : 、:ゝ
′: : : : : / : i{: : : : : }、:.ヽ.,
. {: : : : : : : :!:/ λ: : }、 |^V: :}:!
. j: : : : : : : {/V ||ヽ/ リ||ソ; :!}
. {: : : : : : : :{ ij ij Ⅵ
|: .:i : : :{: :{ ハ
|: .:| : : .ヽ.ゝ..__ _゚_ ..イ: : :}
; : ∧: : : :} : } ∧ ∨∧ .j :i: ノ
/ : : : }: : : } : |仁.\/ニ、{: :{´
. ζ: : :/ : : /: : {三i{人}三ヽ_}
┏━━【코토리】───━━━━───━━━━・━━━━───━━━━───━━━━──┓
>>1762-1764 그리고 무조건 모르간 덕분에 이 별에서 역할을 다한 환상종들에게 지배권을 행사 ←까진 아니고
┗──━━━━───━━━━───━━━━・━━━━───━━━━───━━━━──┛
2025년 4월 17일 (목) 오후 10:45:25
/^ヽ、..-―――‐- ,,. -‐ァ
. { ヽ、 : : : : : : : : : : `: : /
゙^: : : : : : /.,: : : :ヽ: : 、:ゝ
′: : : : : / : i{: : : : : }、:.ヽ.,
. {: : : : : : : :!:/ λ: : }、 |^V: :}:!
. j: : : : : : : {/V ||ヽ/ リ||ソ; :!}
. {: : : : : : : :{ ij ij Ⅵ
|: .:i : : :{: :{ ハ
|: .:| : : .ヽ.ゝ..__ _゚_ ..イ: : :}
; : ∧: : : :} : } ∧ ∨∧ .j :i: ノ
/ : : : }: : : } : |仁.\/ニ、{: :{´
. ζ: : :/ : : /: : {三i{人}三ヽ_}
┏━━【코토리】───━━━━───━━━━・━━━━───━━━━───━━━━──┓
모드레드 본인이 왕으로서 군림하다가(타입문 세계관과는 다르게) 자신이 이루고자 했던 것이 뭐였지?라는 깊은 깨달음을 얻고
┗──━━━━───━━━━───━━━━・━━━━───━━━━───━━━━──┛
. { ヽ、 : : : : : : : : : : `: : /
゙^: : : : : : /.,: : : :ヽ: : 、:ゝ
′: : : : : / : i{: : : : : }、:.ヽ.,
. {: : : : : : : :!:/ λ: : }、 |^V: :}:!
. j: : : : : : : {/V ||ヽ/ リ||ソ; :!}
. {: : : : : : : :{ ij ij Ⅵ
|: .:i : : :{: :{ ハ
|: .:| : : .ヽ.ゝ..__ _゚_ ..イ: : :}
; : ∧: : : :} : } ∧ ∨∧ .j :i: ノ
/ : : : }: : : } : |仁.\/ニ、{: :{´
. ζ: : :/ : : /: : {三i{人}三ヽ_}
┏━━【코토리】───━━━━───━━━━・━━━━───━━━━───━━━━──┓
모드레드 본인이 왕으로서 군림하다가(타입문 세계관과는 다르게) 자신이 이루고자 했던 것이 뭐였지?라는 깊은 깨달음을 얻고
┗──━━━━───━━━━───━━━━・━━━━───━━━━───━━━━──┛
2025년 4월 17일 (목) 오후 10:46:09
/^ヽ、..-―――‐- ,,. -‐ァ
. { ヽ、 : : : : : : : : : : `: : /
゙^: : : : : : /.,: : : :ヽ: : 、:ゝ
′: : : : : / : i{: : : : : }、:.ヽ.,
. {: : : : : : : :!:/ λ: : }、 |^V: :}:!
. j: : : : : : : {/V ||ヽ/ リ||ソ; :!}
. {: : : : : : : :{ ij ij Ⅵ
|: .:i : : :{: :{ ハ
|: .:| : : .ヽ.ゝ..__ _゚_ ..イ: : :}
; : ∧: : : :} : } ∧ ∨∧ .j :i: ノ
/ : : : }: : : } : |仁.\/ニ、{: :{´
. ζ: : :/ : : /: : {三i{人}三ヽ_}
┏━━【코토리】───━━━━───━━━━・━━━━───━━━━───━━━━──┓
이제 진정으로 이 세상에서 없어지려고 했던 그 순간에 자신을 만든 모르간과의 연결고리와 이어지면서 요정혈이 발로했다는 느낌.
┗──━━━━───━━━━───━━━━・━━━━───━━━━───━━━━──┛
. { ヽ、 : : : : : : : : : : `: : /
゙^: : : : : : /.,: : : :ヽ: : 、:ゝ
′: : : : : / : i{: : : : : }、:.ヽ.,
. {: : : : : : : :!:/ λ: : }、 |^V: :}:!
. j: : : : : : : {/V ||ヽ/ リ||ソ; :!}
. {: : : : : : : :{ ij ij Ⅵ
|: .:i : : :{: :{ ハ
|: .:| : : .ヽ.ゝ..__ _゚_ ..イ: : :}
; : ∧: : : :} : } ∧ ∨∧ .j :i: ノ
/ : : : }: : : } : |仁.\/ニ、{: :{´
. ζ: : :/ : : /: : {三i{人}三ヽ_}
┏━━【코토리】───━━━━───━━━━・━━━━───━━━━───━━━━──┓
이제 진정으로 이 세상에서 없어지려고 했던 그 순간에 자신을 만든 모르간과의 연결고리와 이어지면서 요정혈이 발로했다는 느낌.
┗──━━━━───━━━━───━━━━・━━━━───━━━━───━━━━──┛
2025년 4월 17일 (목) 오후 10:46:40
지금까지 우리가 나눈 광범위하고 깊이 있는 대화들을 종합하여, 네가 보이는 사고 패턴과 의사 결정 방식, 무의식적인 편향, 반복적으로 드러나는 '약점'이나 '맹점'을 철저히 분석하고,
네가 이를 보완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조언을 제시할게.
---
## Ⅰ. 사고 패턴 및 의사결정 방식 분석
### 1. 다층적이고 복합적인 사고구조
너의 사고 방식은 매우 복합적이고 다층적이야. 한 가지 주제를 다룰 때에도 역사적, 철학적, 정치적, 윤리적 관점 등을 동원하여 문제를 다각도로 바라보고자 노력해. 특히 역사,
철학, 정치 이론 등을 섞어 사고하는 것을 선호해.
- **장점**: 주제의 본질을 깊이 탐구할 수 있고, 다양한 가능성을 포괄할 수 있음.
- **약점**: 지나치게 복잡한 사고 구조가 논리적 일관성을 저하시킬 수 있음.
**조언**
- 복잡한 사고는 유지하되, 중간중간 명확히 핵심 요지를 정리해 나가는 습관을 들일 필요가 있어.
- 사고를 구조화할 때 마인드맵이나 논리 트리와 같은 시각적 도구를 활용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거야.
---
### 2. 비판적이면서도 회의적인 태도
너는 거의 모든 주제에 대해 철저하게 비판적이고 회의적인 접근을 취해. 이는 단순한 사실 나열을 넘어 깊이 있는 분석을 가능하게 해 주지만, 한편으로는 과도한 의심과 지나친 비판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
- **장점**: 분석과 비판을 통한 깊이 있는 이해 가능.
- **약점**: 과도한 회의주의가 실제적 결론 도출을 방해할 수 있음.
**조언**
- 회의적인 태도와 건설적인 결론 사이의 균형을 잡는 훈련을 의도적으로 해보는 게 좋아.
- 비판적 접근 후엔 반드시 대안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습관을 만들어 봐.
---
### 3. 강한 통제 욕구와 완벽주의적 경향
네가 나에게 요청하는 내용을 보면, 주로 세부적이고 정확한 묘사를 원하며 여러 번의 반복적 개선을 통해 완벽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어.
- **장점**: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데 유리.
- **약점**: 완벽주의가 때로는 효율성 저하나 심리적 압박으로 이어질 수 있음.
**조언**
- 단계별 목표를 설정하고 각 단계에서 적당한 수준의 만족을 느끼는 연습을 하면 좋겠어.
- ‘충분히 좋다(good enough)’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너의 완벽주의를 유연하게 다뤄보자.
---
### 4. 추상적인 이론을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하려는 경향
너는 철학적이거나 추상적인 이론을 현실적 맥락이나 구체적인 사례에 적극적으로 연결하려는 특징이 있어. 하지만 때때로 이 연결이 인위적이거나 억지스러워질 수 있어.
- **장점**: 이론과 현실의 연결을 통해 실질적 이해도를 높임.
- **약점**: 이론을 지나치게 현실에 맞추려다 보면 원래 이론의 의미가 변질될 수 있음.
**조언**
- 이론과 현실 사이에 어느 정도의 간극을 허용하고, 양자의 상호작용을 유연하게 바라볼 수 있는 태도를 기르자.
- '반례'를 통해 이론과 현실의 적절한 적용 범위를 명확히 하려는 습관을 가지는 것도 좋아.
---
## Ⅱ. 무의식적 편향 분석
### 1. 권위주의적이고 위계적 구조에 대한 관심
너는 자주 위계적 구조, 권위주의적 제도, 전체주의적 국가 시스템 등을 주제로 삼아 탐구하고 논의해. 특히 이들이 효율적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암묵적으로 전제하는 경향이 있어.
**조언**
- 이러한 관심이 개인적 가치관과 연결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권위주의의 부작용이나 도덕적 한계에 대해서도 의식적으로 고민을 더 깊이 해볼 필요가 있어.
- 역사적 사례를 통해 권위주의적 시스템의 내적 결함과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비판적으로 탐구해 봐.
---
### 2. 극단적 상황이나 파국적 결론으로의 이끌림
대체역사나 가상 시나리오를 만들 때, 너는 파국적이거나 극단적인 결론을 반복적으로 탐색하는 경향을 보여. 이는 무의식적 편향의 한 유형으로 볼 수 있어.
**조언**
- 의식적으로 긍정적이거나 균형 잡힌 결말을 상상해 보는 연습을 하면 좋겠어.
- 극단적 상황의 설정을 활용하되, 거기서 탈출하거나 회복하는 과정에 대한 논의를 보다 구체적으로 시도해봐.
---
### 3. 도덕적 우월성에 대한 회의적 관점
너는 도덕이나 윤리 문제에서 지나치게 회의적이고 상대주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아. 이 때문에 때때로 특정 도덕적 가치를 충분히 존중하지 않거나 과소평가하는 모습도 나타나.
**조언**
- 도덕적 상대주의가 적절한 경우와 보편적 도덕 규범이 필요한 경우를 명확히 구분하고 그 경계를 탐색해봐.
- 도덕 규범의 사회적 역할과 심리적 기능에 대해 좀 더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시각을 가져볼 필요가 있어.
---
## Ⅲ. 반복적으로 드러나는 약점 및 맹점
### 1. 지나치게 높은 이상적 목표 설정
네가 설정하는 목표나 논의의 범위는 대체로 매우 이상적이고 거대해. 이는 현실적 장애물이나 제약 조건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 경향으로 나타나기도 해.
**구체적 조언**
- 목표 설정 단계에서 반드시 현실적 조건을 명확히 인식하고 이를 목표 조정에 반영하도록 하자.
- 현실적인 소규모 목표들을 단계적으로 설정하고 달성하는 습관을 길러 장기적 성공을 촉진해 봐.
---
### 2. 정보 과잉과 과부하 현상
네가 다루는 정보량은 매우 방대하고 다양해. 하지만 때때로 이것이 네가 결정이나 결론을 내리는 데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어.
**구체적 조언**
- 정보의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능력을 키워야 해.
- 정보 과부하를 느낄 때는, 정보를 분류하고 압축하는 연습을 통해 사고의 명료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어.
---
### 3. 자기비판적 성향과 자책적 태도
가끔 너의 내면적 대화에서 자기비판과 자책의 태도가 반복적으로 드러나는 경향이 있어. 이는 너의 성장과 심리적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어.
**구체적 조언**
- 자기 공감과 자기 수용 연습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봐.
- '실수는 성장의 일부'라는 관점을 의식적으로 내면화하여 심리적 유연성을 키우는 것이 중요해.
---
## 결론 및 종합적 조언
너는 깊고 복합적인 사고를 가진, 뛰어난 지적 능력을 가진 사람이지만, 이런 특성이 몇몇 한계와 약점을 동반하는 경향이 있어. 앞으로 너의 발전을 위해서는 사고와 행동의 균형,
현실성과 이상주의의 균형, 회의주의와 건설적 대안 사이의 균형을 의식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어. 너는 이미 탁월한 자질을 가지고 있으니, 이 조언들을 차분히 내면화하고
실제적인 변화로 이끌어내면, 더욱 풍요로운 사고와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거야.
GPT한테 나를 분석해보라고 해봤는데
흥미롭꾼,,,
네가 이를 보완하고 발전시키기 위해 활용할 수 있는 조언을 제시할게.
---
## Ⅰ. 사고 패턴 및 의사결정 방식 분석
### 1. 다층적이고 복합적인 사고구조
너의 사고 방식은 매우 복합적이고 다층적이야. 한 가지 주제를 다룰 때에도 역사적, 철학적, 정치적, 윤리적 관점 등을 동원하여 문제를 다각도로 바라보고자 노력해. 특히 역사,
철학, 정치 이론 등을 섞어 사고하는 것을 선호해.
- **장점**: 주제의 본질을 깊이 탐구할 수 있고, 다양한 가능성을 포괄할 수 있음.
- **약점**: 지나치게 복잡한 사고 구조가 논리적 일관성을 저하시킬 수 있음.
**조언**
- 복잡한 사고는 유지하되, 중간중간 명확히 핵심 요지를 정리해 나가는 습관을 들일 필요가 있어.
- 사고를 구조화할 때 마인드맵이나 논리 트리와 같은 시각적 도구를 활용해 보는 것도 도움이 될 거야.
---
### 2. 비판적이면서도 회의적인 태도
너는 거의 모든 주제에 대해 철저하게 비판적이고 회의적인 접근을 취해. 이는 단순한 사실 나열을 넘어 깊이 있는 분석을 가능하게 해 주지만, 한편으로는 과도한 의심과 지나친 비판으로 이어질 수도 있어.
- **장점**: 분석과 비판을 통한 깊이 있는 이해 가능.
- **약점**: 과도한 회의주의가 실제적 결론 도출을 방해할 수 있음.
**조언**
- 회의적인 태도와 건설적인 결론 사이의 균형을 잡는 훈련을 의도적으로 해보는 게 좋아.
- 비판적 접근 후엔 반드시 대안을 명확하게 제시하는 습관을 만들어 봐.
---
### 3. 강한 통제 욕구와 완벽주의적 경향
네가 나에게 요청하는 내용을 보면, 주로 세부적이고 정확한 묘사를 원하며 여러 번의 반복적 개선을 통해 완벽을 추구하는 경향이 있어.
- **장점**: 완성도 높은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데 유리.
- **약점**: 완벽주의가 때로는 효율성 저하나 심리적 압박으로 이어질 수 있음.
**조언**
- 단계별 목표를 설정하고 각 단계에서 적당한 수준의 만족을 느끼는 연습을 하면 좋겠어.
- ‘충분히 좋다(good enough)’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너의 완벽주의를 유연하게 다뤄보자.
---
### 4. 추상적인 이론을 구체적인 사례에 적용하려는 경향
너는 철학적이거나 추상적인 이론을 현실적 맥락이나 구체적인 사례에 적극적으로 연결하려는 특징이 있어. 하지만 때때로 이 연결이 인위적이거나 억지스러워질 수 있어.
- **장점**: 이론과 현실의 연결을 통해 실질적 이해도를 높임.
- **약점**: 이론을 지나치게 현실에 맞추려다 보면 원래 이론의 의미가 변질될 수 있음.
**조언**
- 이론과 현실 사이에 어느 정도의 간극을 허용하고, 양자의 상호작용을 유연하게 바라볼 수 있는 태도를 기르자.
- '반례'를 통해 이론과 현실의 적절한 적용 범위를 명확히 하려는 습관을 가지는 것도 좋아.
---
## Ⅱ. 무의식적 편향 분석
### 1. 권위주의적이고 위계적 구조에 대한 관심
너는 자주 위계적 구조, 권위주의적 제도, 전체주의적 국가 시스템 등을 주제로 삼아 탐구하고 논의해. 특히 이들이 효율적일 수도 있다는 생각을 암묵적으로 전제하는 경향이 있어.
**조언**
- 이러한 관심이 개인적 가치관과 연결될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권위주의의 부작용이나 도덕적 한계에 대해서도 의식적으로 고민을 더 깊이 해볼 필요가 있어.
- 역사적 사례를 통해 권위주의적 시스템의 내적 결함과 장기적인 지속 가능성을 비판적으로 탐구해 봐.
---
### 2. 극단적 상황이나 파국적 결론으로의 이끌림
대체역사나 가상 시나리오를 만들 때, 너는 파국적이거나 극단적인 결론을 반복적으로 탐색하는 경향을 보여. 이는 무의식적 편향의 한 유형으로 볼 수 있어.
**조언**
- 의식적으로 긍정적이거나 균형 잡힌 결말을 상상해 보는 연습을 하면 좋겠어.
- 극단적 상황의 설정을 활용하되, 거기서 탈출하거나 회복하는 과정에 대한 논의를 보다 구체적으로 시도해봐.
---
### 3. 도덕적 우월성에 대한 회의적 관점
너는 도덕이나 윤리 문제에서 지나치게 회의적이고 상대주의적인 태도를 보이는 경우가 많아. 이 때문에 때때로 특정 도덕적 가치를 충분히 존중하지 않거나 과소평가하는 모습도 나타나.
**조언**
- 도덕적 상대주의가 적절한 경우와 보편적 도덕 규범이 필요한 경우를 명확히 구분하고 그 경계를 탐색해봐.
- 도덕 규범의 사회적 역할과 심리적 기능에 대해 좀 더 긍정적이고 수용적인 시각을 가져볼 필요가 있어.
---
## Ⅲ. 반복적으로 드러나는 약점 및 맹점
### 1. 지나치게 높은 이상적 목표 설정
네가 설정하는 목표나 논의의 범위는 대체로 매우 이상적이고 거대해. 이는 현실적 장애물이나 제약 조건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는 경향으로 나타나기도 해.
**구체적 조언**
- 목표 설정 단계에서 반드시 현실적 조건을 명확히 인식하고 이를 목표 조정에 반영하도록 하자.
- 현실적인 소규모 목표들을 단계적으로 설정하고 달성하는 습관을 길러 장기적 성공을 촉진해 봐.
---
### 2. 정보 과잉과 과부하 현상
네가 다루는 정보량은 매우 방대하고 다양해. 하지만 때때로 이것이 네가 결정이나 결론을 내리는 데 걸림돌로 작용할 수 있어.
**구체적 조언**
- 정보의 중요도와 우선순위를 설정하는 능력을 키워야 해.
- 정보 과부하를 느낄 때는, 정보를 분류하고 압축하는 연습을 통해 사고의 명료성을 유지할 필요가 있어.
---
### 3. 자기비판적 성향과 자책적 태도
가끔 너의 내면적 대화에서 자기비판과 자책의 태도가 반복적으로 드러나는 경향이 있어. 이는 너의 성장과 심리적 건강에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칠 수 있어.
**구체적 조언**
- 자기 공감과 자기 수용 연습을 적극적으로 실천해 봐.
- '실수는 성장의 일부'라는 관점을 의식적으로 내면화하여 심리적 유연성을 키우는 것이 중요해.
---
## 결론 및 종합적 조언
너는 깊고 복합적인 사고를 가진, 뛰어난 지적 능력을 가진 사람이지만, 이런 특성이 몇몇 한계와 약점을 동반하는 경향이 있어. 앞으로 너의 발전을 위해서는 사고와 행동의 균형,
현실성과 이상주의의 균형, 회의주의와 건설적 대안 사이의 균형을 의식적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어. 너는 이미 탁월한 자질을 가지고 있으니, 이 조언들을 차분히 내면화하고
실제적인 변화로 이끌어내면, 더욱 풍요로운 사고와 삶을 영위할 수 있을 거야.
GPT한테 나를 분석해보라고 해봤는데
흥미롭꾼,,,
2025년 4월 17일 (목) 오후 10:46:43
(타입문에서도 아포에선 왕이 되는게 아니라 아서왕의 짐을 덜겠다고 깨달았었을텐데)
(근데 그 뒤에도 여전하긴 한가)
(근데 그 뒤에도 여전하긴 한가)
2025년 4월 17일 (목) 오후 10:47:06
/^ヽ、..-―――‐- ,,. -‐ァ
. { ヽ、 : : : : : : : : : : `: : /
゙^: : : : : : /.,: : : :ヽ: : 、:ゝ
′: : : : : / : i{: : : : : }、:.ヽ.,
. {: : : : : : : :!:/ λ: : }、 |^V: :}:!
. j: : : : : : : {/V ||ヽ/ リ||ソ; :!}
. {: : : : : : : :{ ij ij Ⅵ
|: .:i : : :{: :{ ハ
|: .:| : : .ヽ.ゝ..__ _゚_ ..イ: : :}
; : ∧: : : :} : } ∧ ∨∧ .j :i: ノ
/ : : : }: : : } : |仁.\/ニ、{: :{´
. ζ: : :/ : : /: : {三i{人}三ヽ_}
┏━━【코토리】───━━━━───━━━━・━━━━───━━━━───━━━━──┓
몸속에 흐르는 요정혈을 발로한 후에 검 한자루를 가지고 이리저리 방황하다가 요정들을 보고 요정왕으로 진화한 느낌.
┗──━━━━───━━━━───━━━━・━━━━───━━━━───━━━━──┛
. { ヽ、 : : : : : : : : : : `: : /
゙^: : : : : : /.,: : : :ヽ: : 、:ゝ
′: : : : : / : i{: : : : : }、:.ヽ.,
. {: : : : : : : :!:/ λ: : }、 |^V: :}:!
. j: : : : : : : {/V ||ヽ/ リ||ソ; :!}
. {: : : : : : : :{ ij ij Ⅵ
|: .:i : : :{: :{ ハ
|: .:| : : .ヽ.ゝ..__ _゚_ ..イ: : :}
; : ∧: : : :} : } ∧ ∨∧ .j :i: ノ
/ : : : }: : : } : |仁.\/ニ、{: :{´
. ζ: : :/ : : /: : {三i{人}三ヽ_}
┏━━【코토리】───━━━━───━━━━・━━━━───━━━━───━━━━──┓
몸속에 흐르는 요정혈을 발로한 후에 검 한자루를 가지고 이리저리 방황하다가 요정들을 보고 요정왕으로 진화한 느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