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66> RE : 0부터 시작하는 포켓몬 잡담소 -0- (6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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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2월 7일 (금) 오전 12:12:43 - 2025년 6월 11일 (수) 오후 08:07:55
2025년 2월 7일 (금) 오전 12:12: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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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03:49
일단 규제로 연속기술, 추가 공격 및 행동, 난무 계열 특성 금지 정도는 생각했네요.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04:11
아군의 공격 기술의 데미지가「작은 데미지」이하일 때, 기술의 데미지를 상대 체력의「1/4」로 변경한다.
>
아군의 기술의 상성이 「효과가 별로」일 때, 상대의 체력의 1/8을 드레인한다
이 정도면 제가 생각할 때 능력 AA-의 흡혈 특화 능력형의 고유로 괜찮지 싶네요
>
아군의 기술의 상성이 「효과가 별로」일 때, 상대의 체력의 1/8을 드레인한다
이 정도면 제가 생각할 때 능력 AA-의 흡혈 특화 능력형의 고유로 괜찮지 싶네요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04:49
난 AA+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05:14
내가 즐겨쓰니까 가장 잘 이해하지만.
뱀피릭은 공격 안 하는 것만으로도 한 턴에 상대의 체력을 1/4 이상 까버릴 수 있는 위험한 포텐셜이라.
뱀피릭은 공격 안 하는 것만으로도 한 턴에 상대의 체력을 1/4 이상 까버릴 수 있는 위험한 포텐셜이라.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07:26
>>577 그럼 반대로 위에서 했던 이야기의 반복인데.
"능력형이 기술을 써서 빈사로 만들지 못한 상황에서."
"그걸 1/4의 비례 대미지로 바꾸고."
"빈사로도 못 하는 상황." 이라는...능력형으로써 저점이 높다고도 고점이 높다고도 할 수 없는 애매한 상황이 되버리지 않을지
"능력형이 기술을 써서 빈사로 만들지 못한 상황에서."
"그걸 1/4의 비례 대미지로 바꾸고."
"빈사로도 못 하는 상황." 이라는...능력형으로써 저점이 높다고도 고점이 높다고도 할 수 없는 애매한 상황이 되버리지 않을지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09:25
이미지적으로 뭘 생각하신건가요?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09:30
의외라면 의외고 당연하다면 당연하지만 뱀피릭 계열에는 회복이랑 관련된 능력은 없어서 조껍방, 먹밥, 자뭉이 반강제되는 상태.
차라리 상성이나 상황을 조건으로 삼아서 드레인을 시킨다면(+뱀피릭계를 발동하는 키로 만든다면) 능력형 특유의 "반칙하지마 임마!!"를 외치게 하는게 가능할듯
차라리 상성이나 상황을 조건으로 삼아서 드레인을 시킨다면(+뱀피릭계를 발동하는 키로 만든다면) 능력형 특유의 "반칙하지마 임마!!"를 외치게 하는게 가능할듯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14:41
추가적으로 자질 시트에서 통솔을 한단계 낮추는걸 권장드리고 싶은게
사람에 따라서 다르지만 뱀피릭계 한정이라고 해도 '통솔이 한 단계 올라간다 = 통솔 A+가 된다'가 되고
또 레규에 따라 다르지만 오레마스처럼 자유롭게 운용하는 양대간판일 경우에는
전능력+1, C+1, 노스페라투, 체력 종족치 상승
이라고 하는 헤비 몬스터를 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사람에 따라서 다르지만 뱀피릭계 한정이라고 해도 '통솔이 한 단계 올라간다 = 통솔 A+가 된다'가 되고
또 레규에 따라 다르지만 오레마스처럼 자유롭게 운용하는 양대간판일 경우에는
전능력+1, C+1, 노스페라투, 체력 종족치 상승
이라고 하는 헤비 몬스터를 운용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15:39
이런걸 원하신다면야 별 수 없지만 그런게 아니면 통솔 C+(뱀피릭계 한정 무제한 통솔) 정도가 괜찮다고 봅니다.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17:47
이미지랄까.
말 그대로 갑자기 번뜩인 >>496의 전용을 고유화시키고 싶다.
그렇지만 저위력 쓰면 사실상 모든 공격이 분노의 앞니화는 좀, 이라며 1/4로 조정하고.
그렇다고 단순히 저것만 있으면 뭔가 약해보이는데. 노말/격투 무효화+체력 1랭크 상승 정도면 강하겠지? 라는 깊은 생각이나 운용 없이 말 그대로 컨셉을 우선시해서 짠 고유라 문제가 많네요.
컨셉 말고 운용도 어느 정도는 생각했어야 하는데.
말 그대로 갑자기 번뜩인 >>496의 전용을 고유화시키고 싶다.
그렇지만 저위력 쓰면 사실상 모든 공격이 분노의 앞니화는 좀, 이라며 1/4로 조정하고.
그렇다고 단순히 저것만 있으면 뭔가 약해보이는데. 노말/격투 무효화+체력 1랭크 상승 정도면 강하겠지? 라는 깊은 생각이나 운용 없이 말 그대로 컨셉을 우선시해서 짠 고유라 문제가 많네요.
컨셉 말고 운용도 어느 정도는 생각했어야 하는데.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19:30
운용도 운용인데 더 정확히는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19:45
데이터를 정련하지 못했다에 가까워요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20:55
>>588
이 말 그대로라서 진짜 아프네요.
이 말 그대로라서 진짜 아프네요.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21:54
저건 그냥 전용을 그대로 고유로 옮겨놓은거잖아요.
그러니까 당연히 로직적으로 오류가 생길 수밖에 없고.
트레이너의 메인 전법이 되어야 하는 고유로써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요.
그러니까 당연히 로직적으로 오류가 생길 수밖에 없고.
트레이너의 메인 전법이 되어야 하는 고유로써의 가치가 떨어지게 되요.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21:59
저걸 고유로 정련한다면...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24:16
『찢어 벌리는 검은 가시』
아군의 「위력 : 50」 이하의 기술이 명중했을 때 상대의
「HP : 1/4」만큼에 비례 대미지를 입힌다. 빈사로는 할 수 없다.
『찢어 갈기는 검은 흉악』
『찢어 벌리는 검은 가시』에 의해 대미지를 받은 상대를 2턴 동안 「회복봉인」 상태로 만든다.
아군의 「위력 : 50」 이하의 기술이 명중했을 때 상대의
「HP : 1/4」만큼에 비례 대미지를 입힌다. 빈사로는 할 수 없다.
『찢어 갈기는 검은 흉악』
『찢어 벌리는 검은 가시』에 의해 대미지를 받은 상대를 2턴 동안 「회복봉인」 상태로 만든다.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24:33
뭐 이것도 이것 나름대로 악용의 여지는 넘쳐나지만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24:35
어디까지나 예시에요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25:12
1. 위력 50 이하의 기술이라는 명확한 트리거를 삼을 수 있다.
2. 고유와 연계해 상대에게 회복봉인이라는 상태변화를 걸 수 있다.
3. 상대에게 상처를 입히고 피를 오염시킨다는 '이미지'를 새겨넣을 수 있다.
2. 고유와 연계해 상대에게 회복봉인이라는 상태변화를 걸 수 있다.
3. 상대에게 상처를 입히고 피를 오염시킨다는 '이미지'를 새겨넣을 수 있다.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25:19
단숨에 데이터가 세련되게 정련되었죠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25:34
능력형이 괜히 할 게 없어서 상태변화(미래예지 등)을 쓰는게 아니에요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25:49
능력형에게 중요한건 이미지라서. 그 이미지를 어떻게 고유로 정련시키는가. 가 중요한 느낌입니다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27:36
위력 : 50 이하면 테크니션과 연계할수도 있겠고.
제비반환 같은 기술을 생각해볼수도 있겠죠.
확정급소기인 위력 50의 기술들은 말할 것도 없고.
제비반환 같은 기술을 생각해볼수도 있겠죠.
확정급소기인 위력 50의 기술들은 말할 것도 없고.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27:51
이런식으로 이미지를 가지처럼 뻗어가는 걸 연습하시는게 좋습니다.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28:06
그렇네요. 파티의 운용 보다는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28:22
"이 효과는 이런 특성+포텐셜과 어떤 시너지가 날까?" 를 생각해보심이 어떠실까요
2025년 4월 23일 (수) 오후 11:33:01
확실히 그러는 편이 좋겠죠. 모두들 이런 애매한 데이터에 이런저런 조언을 해주셔서 감사해요. 다음에는 조언을 받아서 더 나은 데이터를 만들겠어요.
2025년 4월 24일 (목) 오전 12:10:23
제비반환은 위력 60이지만
2025년 4월 24일 (목) 오전 12:25:26
전형적인 능력 원툴 트레이터라고 하면 이런걸 만들어본 적이 있네요
【우레 휘감기】
아군이 필드에 나왔을 때, 「충전」상태가 되어 특성이 발동한다.
아군의 타입이 일치하는 기술은「충전」의 영향을 받는다.
【휘몰아치는 천둥】
T 종료시, 필드 위의 「전기」 타입 포켓몬은 임의의 아군과 교대할 수 있다.
「상태변화:충전」이 해제되지 않는다.
【기가볼티지】
「충전」상태인 아군의 전기 기술의 위력을 강화(1.3배)하여 방호 특성을 무시한다
육성 : D+ : 노력을 모른다. 전파 통신을 할 수 있는「전기」포켓몬이라면
지시 : C+ : 공격적인 지시력. 상대에 의해 지시가 떨어지지 않는다.
통솔 : EX(C+) : 뚜렷한 자기목표와 열정, 전기에 대한 압도적인 「능력」이 「전기」를 매료시킨다. 전기로 한정하면 무제한에 가깝게 통솔이 가능하지만 임명은 불가.
능력 : AAA+ : 「충전」과 윤회, 방호 특성 무시의 강력한 고유. 출력과 효율 모두 포함하여 AAA+. 인류의 최고봉에 도달해 있다.
【우레 휘감기】
아군이 필드에 나왔을 때, 「충전」상태가 되어 특성이 발동한다.
아군의 타입이 일치하는 기술은「충전」의 영향을 받는다.
【휘몰아치는 천둥】
T 종료시, 필드 위의 「전기」 타입 포켓몬은 임의의 아군과 교대할 수 있다.
「상태변화:충전」이 해제되지 않는다.
【기가볼티지】
「충전」상태인 아군의 전기 기술의 위력을 강화(1.3배)하여 방호 특성을 무시한다
육성 : D+ : 노력을 모른다. 전파 통신을 할 수 있는「전기」포켓몬이라면
지시 : C+ : 공격적인 지시력. 상대에 의해 지시가 떨어지지 않는다.
통솔 : EX(C+) : 뚜렷한 자기목표와 열정, 전기에 대한 압도적인 「능력」이 「전기」를 매료시킨다. 전기로 한정하면 무제한에 가깝게 통솔이 가능하지만 임명은 불가.
능력 : AAA+ : 「충전」과 윤회, 방호 특성 무시의 강력한 고유. 출력과 효율 모두 포함하여 AAA+. 인류의 최고봉에 도달해 있다.
2025년 4월 24일 (목) 오전 12:27:35
우와. 강하네요. 강하기는 한데.
충전 해제가 아니라면 사실상 상시로 전기 기술 위력이 타입 일치 보정까지 3배인데 거기에 1.3배는 다소 과하지 않으려나요.
1고유의 특성 발동도 조금은 갸우뚱해지고.
충전 해제가 아니라면 사실상 상시로 전기 기술 위력이 타입 일치 보정까지 3배인데 거기에 1.3배는 다소 과하지 않으려나요.
1고유의 특성 발동도 조금은 갸우뚱해지고.
2025년 4월 24일 (목) 오전 12:28:30
백스토리로는
원래 자질은 육성 C, 지시 B-, 통솔 B+, 능력 A+
고유는 전기 포켓몬이 필드에 나오면 충전, 충전된 T 종료시의 임의교대로 2개.
그러나 어린 시절 제크로무와 (전기 타입 전설/환상)이 영역 다툼을 하는 것에 휘말리면서 심장 마비.
그 뒤에 터져온 전기 충격에 의해 소생.
이상을 반복하면서 전기에 대한 이능력이 월등하게 상승(또한, 그 이외의 자질이 하락)
원래 자질은 육성 C, 지시 B-, 통솔 B+, 능력 A+
고유는 전기 포켓몬이 필드에 나오면 충전, 충전된 T 종료시의 임의교대로 2개.
그러나 어린 시절 제크로무와 (전기 타입 전설/환상)이 영역 다툼을 하는 것에 휘말리면서 심장 마비.
그 뒤에 터져온 전기 충격에 의해 소생.
이상을 반복하면서 전기에 대한 이능력이 월등하게 상승(또한, 그 이외의 자질이 하락)
2025년 4월 24일 (목) 오전 12:29:33
>>606 1고유는 원래 타입 통일 파티에서 있는 상태변화를 모든 타입에게 할 수 있다(그러나 전기 이외는 통솔 할 수 없음)을 추가&확장한 것이네요
2025년 4월 24일 (목) 오전 12:31:41
이를테면 피뢰침 특성이 원래라면 전기 기술 피격시 무효 후 특공 +1인데
1고유로 충전시 전기 기술을 받을 필요 없이 특공 상승.
정전기 특성이 상대의 기술을 받았을 때 일정 확률로 상대는 마비가 되는 것인데
1고유로 충전시 피격되었다 = 상대는 마비가 된다.
1고유로 충전시 전기 기술을 받을 필요 없이 특공 상승.
정전기 특성이 상대의 기술을 받았을 때 일정 확률로 상대는 마비가 되는 것인데
1고유로 충전시 피격되었다 = 상대는 마비가 된다.
2025년 4월 24일 (목) 오전 12:35:02
설정상 이 트레이너의 고유에 의한 충전은 포켓몬에게 데미지를 줄 정도로 강하고 많은 양의 전기를 흘려넣는 것이고
전기 포켓몬들이 충전 상태를 넘도록 받은 전기의 컨트롤을 넘겨받아서 활용하는게 특성의 발동입니다.
그래도 AAA+에는 부족한 느낌이라서 전기/??타입일 때, ??타입 기술에도 충전이 적용되게 했지만요
전기 포켓몬들이 충전 상태를 넘도록 받은 전기의 컨트롤을 넘겨받아서 활용하는게 특성의 발동입니다.
그래도 AAA+에는 부족한 느낌이라서 전기/??타입일 때, ??타입 기술에도 충전이 적용되게 했지만요
2025년 4월 24일 (목) 오전 12:39:24
이제보니까 충전 타입 일치 기술에게도 발동하네요. 즉 타입 일치 기술은 상시 위력 3배라고.
위력 3배가 약한 것은 아니지만 충전 등의 상태변화가 단순 기술 위력 2배 보다도 높은 이능 취급하는 것이 해제로 트리거로 사용할 수 도 있어서 라는 것을 감안하면 차라리 충전시 전능력치 강화, 는 충전 해제가 안되니까 그냥 상시 전능력 강화라 안되겠구나.
위력 3배가 약한 것은 아니지만 충전 등의 상태변화가 단순 기술 위력 2배 보다도 높은 이능 취급하는 것이 해제로 트리거로 사용할 수 도 있어서 라는 것을 감안하면 차라리 충전시 전능력치 강화, 는 충전 해제가 안되니까 그냥 상시 전능력 강화라 안되겠구나.
2025년 4월 24일 (목) 오전 12:42:23
3고유는 처음에는 Z기술-스파킹 기가볼트를 무제한으로 날려대는 기능확장으로 할까 했다가 제크로무와의 인연을 강조 + AAA+의 능력 자질로도 리소스가 부족해질 것 같아서 틀깨기 상위호환으로 변경했네요
2025년 4월 24일 (목) 오전 12:48:55
일단 충전이 해제가 안 되는 시점에서 그냥 대충 눌러앉아 기술만 갈길 수 있으니까 아무리 능력이 높아도 허용이 안 돠는 고유인게.
능력형은 어디까지나 고점이 높고(등장해서 충전이 걸린 상태), 그걸 쉽게 켜거나 끊기지 않게 해주는 거지 이건 아무런 제약 없이 저점을 고점으로 만들어버려서 오레마스라는 체계 안에서 허용하는 밸런스 한도초과에요.
능력형은 어디까지나 고점이 높고(등장해서 충전이 걸린 상태), 그걸 쉽게 켜거나 끊기지 않게 해주는 거지 이건 아무런 제약 없이 저점을 고점으로 만들어버려서 오레마스라는 체계 안에서 허용하는 밸런스 한도초과에요.
2025년 4월 24일 (목) 오전 12:51:52
충전보다도 공격적인 방향인 파괴의 이능자도 2.5배 강화에 다음 턴 행동 불가가 붙는데. 충전 2배에 3고유 1.3배까지 해서 상시 위력 2.6배는 조금 곤란하지 않으려나요.
거기에 1고유도 특성 무조건 발동이라 만약 일기당천 특성이라면 나오면 무조건 전능력치 상승이라는 유사 에이스로 변모하고.
거기에 1고유도 특성 무조건 발동이라 만약 일기당천 특성이라면 나오면 무조건 전능력치 상승이라는 유사 에이스로 변모하고.
2025년 4월 24일 (목) 오전 07:40:13
【고유 포텐셜】
『더 파이터』
고유 퍼텐셜
시합 시작시, 자신과 상대 포켓몬 전원의 소지품에 「펀치글러브」를 추가한다.(중복시 중첩 X)
이 효과로 추가된 「펀치글러브」가 파괴되지 않는다.
『더 파이팅』
고유 퍼텐셜
PT의 아군 전원이 「기능확장:인파이트」를 내보낼 수 있다.
자신이 내보내는 「인파이트」를 「펀치」 기술로도 취급한다
【PT 포텐셜】
『인 파이팅』… 자신의 「펀치」 기술이 타입 상성에 의해 무효화되지 않는다.
(데굴데굴)(슥슥)
『더 파이터』
고유 퍼텐셜
시합 시작시, 자신과 상대 포켓몬 전원의 소지품에 「펀치글러브」를 추가한다.(중복시 중첩 X)
이 효과로 추가된 「펀치글러브」가 파괴되지 않는다.
『더 파이팅』
고유 퍼텐셜
PT의 아군 전원이 「기능확장:인파이트」를 내보낼 수 있다.
자신이 내보내는 「인파이트」를 「펀치」 기술로도 취급한다
【PT 포텐셜】
『인 파이팅』… 자신의 「펀치」 기술이 타입 상성에 의해 무효화되지 않는다.
(데굴데굴)(슥슥)
2025년 4월 25일 (금) 오전 04:39:03
【휘몰아치는 천둥】
T 종료시, 필드 위의 「전기」 타입 포켓몬은 임의의 아군과 교대할 수 있다.
이때,「상태변화:충전」이 해제되지 않는다.
이거 정도라면 그럭저럭 되긴 하는데
충전이 그대로 해제 안되는건 좀 아닙니다
T 종료시, 필드 위의 「전기」 타입 포켓몬은 임의의 아군과 교대할 수 있다.
이때,「상태변화:충전」이 해제되지 않는다.
이거 정도라면 그럭저럭 되긴 하는데
충전이 그대로 해제 안되는건 좀 아닙니다
2025년 4월 25일 (금) 오전 04:44:06
【우레 휘감기】
아군이 필드에 나왔을 때, 자진을 4T간 「일렉트릭필드」상태로 한다.
아군의 타입이 일치기술이 「일렉트릭필드」의 영향을 받는다.
【휘몰아치는 천둥】
자진이 「일렉트릭필드」상태일때, 아군이 장소에 나오면 상대를 1T 「마비」상태로 한다.
선행/자진이 「일렉트릭필드」상태일때, 아군의 기술에 「유턴」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기가볼티지】
「일렉트릭필드」의 T카운트가 감소했을때
아군을 「충전」상태로 한다.
AAA+이란거 고려해보면
이렇게 수정해 볼까요
아군이 필드에 나왔을 때, 자진을 4T간 「일렉트릭필드」상태로 한다.
아군의 타입이 일치기술이 「일렉트릭필드」의 영향을 받는다.
【휘몰아치는 천둥】
자진이 「일렉트릭필드」상태일때, 아군이 장소에 나오면 상대를 1T 「마비」상태로 한다.
선행/자진이 「일렉트릭필드」상태일때, 아군의 기술에 「유턴」효과를 부여할 수 있다.
【기가볼티지】
「일렉트릭필드」의 T카운트가 감소했을때
아군을 「충전」상태로 한다.
AAA+이란거 고려해보면
이렇게 수정해 볼까요
2025년 4월 25일 (금) 오전 04:50:34
트리거가 4종
일렉트릭필드, 마비, 충전, 유턴으로 우글 거리면서
과충전된 전기가 땅을 타고 흐른다 -> 땅을 타고 흐르는 전기를 따라 교대한다 -> 교대 과정에서 상대는 전기를 밟고 마비된다 -> 일렉트릭 필드를 밟고 있으니 충전되었다
이런 이미지도 만들어지죠
일렉트릭필드, 마비, 충전, 유턴으로 우글 거리면서
과충전된 전기가 땅을 타고 흐른다 -> 땅을 타고 흐르는 전기를 따라 교대한다 -> 교대 과정에서 상대는 전기를 밟고 마비된다 -> 일렉트릭 필드를 밟고 있으니 충전되었다
이런 이미지도 만들어지죠
2025년 4월 25일 (금) 오전 05:00:47
『천변하는 세계』
포켓몬의 특성으로 날씨가 변할때
변경되는 날씨를 임의로 지정할 수 있다
『춤춰라 우양한사』
아군의 「노말」타입 기술이 날씨와 같은 속성이 된다.
『만개하는 꽃무리』
아군이 날씨의 디메리트를 받지 않는다.
능력 A
날씨를 임의 변경이였다면 최소 AA지만
포켓몬이 날씨를 변경할때 뒤트는 거라
A정도로 책정했죠
포켓몬의 특성으로 날씨가 변할때
변경되는 날씨를 임의로 지정할 수 있다
『춤춰라 우양한사』
아군의 「노말」타입 기술이 날씨와 같은 속성이 된다.
『만개하는 꽃무리』
아군이 날씨의 디메리트를 받지 않는다.
능력 A
날씨를 임의 변경이였다면 최소 AA지만
포켓몬이 날씨를 변경할때 뒤트는 거라
A정도로 책정했죠
2025년 4월 25일 (금) 오전 05:05:07
보통 날씨 변경을 1~2체 가져가고
나머지는 날씨에 특화한 개체 챙겨가는거 생각하면
실제 밸류는 유양한사가 강한 정도일까요
나머지는 날씨에 특화한 개체 챙겨가는거 생각하면
실제 밸류는 유양한사가 강한 정도일까요
2025년 4월 27일 (일) 오전 07:06:29
질문. 지령 포텐셜인 『버텨라!』는 포켓몬 교대했을 때나 유턴 기술로 교대했을 때는 사용 못하나요?
2025년 4월 27일 (일) 오전 08:04:26
『버텨라!』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를 알고 싶습니다.
2025년 4월 27일 (일) 오전 10:35:45
내 통상적으로는 사용 못합니다
2025년 4월 27일 (일) 오전 10:36:05
다만 어장에 따라 다르므로 케바케라고 할수도 있습니다
2025년 4월 27일 (일) 오전 10:47:01
『물러나』『피해라』를 선행입력한 턴에도 『버텨라!』를 발동할 수 없습니다.
4식은 동시사용이 불가능하기에
4식은 동시사용이 불가능하기에
2025년 4월 27일 (일) 오전 10:49:43
그러니까 다른 4식을 사용한 경우랑, 포켓몬을 통상교대, 임의교대, 강제교대, 유턴교대할 경우 『버텨라!』는 사용하지 못한다, 라고 이해하면 되는 건가요?
다만 어장에 따라 케이스 바이 케이스인 경우도 있고요.
다만 어장에 따라 케이스 바이 케이스인 경우도 있고요.
2025년 4월 27일 (일) 오전 11:30:17
넹